Home > 사업분야 > 산업환기 .

산업환기(Industrial Ventilation)란 산업 작업장내의 오염된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고, 동시에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는 환기를 말하며 전체환기(General Ventilation)와 국소배기(Local Exhaust Ventilation)로 구분된다.
 
<전체환기 배기 Duct : 삼성거제조선> <국소 배기 Hood : 삼성거제조선>

 


전체환기는 다량의 신선한 공기를 외부로부터 자연적 또는 기계적인 방법에 의해 작업장내로 유입시켜 작업장에서의 오염정도를 낮추는 환기방식으로서 유해물질의 희석환기, 폭발방지의 희석환기 및 혼합물의 희석환기로 구분하며 다음의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전체환기는 국소배기만큼 오염물질에 의한 작업환경의 오염을 제어하지 못한다.

독성이 낮을 때
발생원이 이동성일 때
발생량이 적거나 일정할 때
발생원이 분산되어 있을 때
발생량이 많아서 국소배기로 필요환기량을 얻기 어려울 때
작업장소에서 발생원이 멀어 큰 영향을 주지 않을 때
국소배기의 설치가 불가능할 때


작업장

1시간당
환기회수(회)

작업장

1시간당
환기회수(회)

작업장

1시간당
환기회수(회)

기계공장

10 ~ 15

식품공장

12 ~ 20

보이라실

20 ~ 60

주조공장

30 ~ 60

양조공장

20 ~ 30

사무실

5 ~ 10

단조공장

40 ~ 60

제분공장

6 ~ 12

창고

6 ~ 12

용접공장

15 ~ 20

인쇄공장

5 ~ 15

강의실

5 ~ 15

자동차정비공장

10 ~ 15

방적공장

5 ~ 10

병원

6 ~ 12

도금공장

15 ~ 30

도장공장

30 ~ 60

극장

8 ~ 20

화학공장

10 ~ 30

목공공장

15 ~ 20

식당

8 ~ 10

염색공장

15 ~ 30

발전소

20 ~ 30

조리실

20 ~ 30

제지공장

15 ~ 30

변전소

30 ~ 50

 

 


※ 환기회수 : 1시간에 실내의 공기가 교체되는 회수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작업장에서 공기를 오염하는 유해물은 발생원으로부터 고농도로 발생한 후 발생원의 주위와 공기중에 비산 또는 확산에 의해 점차 저농도로 범위를 넓혀 결국 작업장 전체의 공기를 오염하게 된다. 발생원으로부터 고농도로 주위 공기중에 오염물이 혼합비산하기 전에 오염공기를 국소적으로 포착제거하고 다시 청정화하여 대기중에 방출하는 것으로서 전체환기보다 오염물의 제거 효과면이나 경제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에 먼지, 가스나 증기의 오염물에 대한 환기를 할 경우 주로 사용되므로 국소배기 시설을 산업환기시설이라고도 한다. 국소배기시스템(Local Exhaust System)으로 작업환경의 오염물질을 발생원에서 제거시키자면 배기후드(Exhaust hood)를 적절하게 설계하여 공기흐름과 전력비를 최소화시키는 것이 효율적이다. 오염물질의 포착속도(Capture velocity)란 오염물질의 발생원을 지나가는 기류에 의존하는 것이지만 발생원 주위의 오염도가 높은 공기를 충분히 제거할 수 있어야 하고 당해 발생원에서 발산되는 오염물질도 제거할 수 있어야 하며 동시에 이러한 오염공기를 배기후드로 충분히 흡입시킬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적정후드의 설계는 산업환기(Industrial Ventilation)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인자(Factor)이다.  


이에 당사는 생산 Process에 관한 지식과 오염물질을 효율적으로 제어 관리할 수 있는 충분한 Know-How로 배기 System의 용량이 최소이면서도 목적하는 바의 제거효율을 기대할 수 있는 귀사의 국소배기 System을 최적으로 설계하여 드립니다.